국민연금 몇 살부터 받을 수 있나요? 출생연도별 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을 확인하고 수령시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며, 출생연도별 지급개시연령 이후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시기
국민연금의 노령연금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면 출생연도별로 지급개시연령 이후부터 평생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본인의 출생연도에 따라 다르며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노령연금 신청방법
국민연금 신청방법
국민연금 또는 노령연금은 온라인 및 지사에 직접 방문하여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및 간편 인증 등으로 로그인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신청할 때 반드시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사본 및 혼인관계증명서, 수급권자 본인 명의 예금계좌 및 도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노령연금의 월 평균액은 65만 원이며 노령연금을 가장 많이 받는 분의 연금액은 월 289만 원으로 신청한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100만원 이상 수령
월 100만원 이상 연금 수급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약 80만 명으로 연급 수급자 추이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령, 장애, 유족연금 예상액을 인증 없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가입이력을 기초로 한 보다 정확한 예상연금액은 전자인증을 한 후에 예상연금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
노령연금 수급이 가능한 최소 가입기간은 10년으로 최장 만 60세까지 납부한다는 가정 하에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액조회로 본인이 만 60세 이후 받을 수 있는 수령액을 예상연금액 조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급받지 않은 국민연금이나 연금지급 후 추가 지급액을 확인하고 국민연금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과거소득을 현재 가치로 소득재평가로 내가 받을 연금의 실질가치를 보장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988년 과거 가입당시 소득이 100만원이었다면, 현재가치로 재평가 소득은 798.2만 원으로 현재가치로 환산되어 적용됩니다.
또한, 연금을 받기 시작한 이후에 전년도 전국 소비자물가 변동률을 매년 1월 반영하여 국민연금의 실질가치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연금 최초 수급일인 2014년에 월 876.660원을 받았으나, 매년 변동된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2024년에는 월 1,051,97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20개월 이상이면, 출생연도별 지급개시연령 이후부터 실질가치가 보장된 연금을 매월 평생 받을 수 있습니다. 1961년생인 사람이 국민연금 가입기간 120개월 이상 가입하고 출생연도별 지급개시 연령에 도달하면 2024년부터 평생 매월 연금이 지급됩니다.
국민연금제도는 1988년 1월부터 10인 이상 사업장의 18세 이상부터 60세 미만의 근로자 및 사업주를 우선 대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제도가 성숙해 가는 만큼 국민연금 급여 혜택을 받는 수급자도 점차 증가하고 국민연금으로 든든한 노후를 보내는 국민 678만 명에 해당됩니다.
국민연금 외 장애연금은 월 최고 231만원, 유족연금음은 월 최고 148만 원의 연금을 받고 있으며 600만 명이 넘는 국민이 국민연금 혜택을 받을 수 씨는 것은 안정적으로 운용 중인 기금적립금 덕분입니다.